아기 요로감염 원인 증상 예방 치료법 알아보기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요로감염은 고열을 동반하므로 응급치료가 필요합니다. 열감기로 오인해서 3일 이후에 요로감염 치료를 할 경우 성인이 되어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과 조기 증상,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아기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
2. 아기 요로감염 검사와 치료
3. 아기 요로감염 예방
1. 아기 요로감염 원인 증상
신생아 요로감염은 신생아의 여아의 1~3%, 남아의 1% 정도에서 요로계(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박테리아가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생아의 요로계는 성인에 비해 짧고 좁아서 박테리아가 쉽게 침입할 수 있으며 신생아 요로감염은 발생 부위에 따라 상부 요로감염과 하부 요로감염으로 나뉩니다.
상부 요로감염
신장을 포함하는 요로계의 상부 부분에 발생하는 감염
하부 요로감염
방광과 요도를 포함하는 요로계의 하부 부분에 발생하는 감염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대부분 대변에 있는 균이 요도를 통해 요도염과 방광염이 발병하며 세균감염이 진행될 경우 콩팥까지 감염되면 발열이 동반되는 신우신염까지 올 수 있습니다.
신생아 요로감염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대장균입니다.
대장균은 신생아의 요도, 항문 주변에 존재하는 세균으로,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거나 배변 후 잘못된 처치로 인해 요로감염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다른 원인
- 요로계의 구조적 이상
- 요도 역류를 일으키는 요로계의 기형
- 면역 체계의 이상
- 신생아의 요도 길이가 짧은 경우
- 신생아의 요도 입구가 좁은 경우
- 신생아의 방광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는 경우
요로 감염의 증상
- 발열
- 구토
- 설사
- 식욕 부진
- 빈뇨
- 소변량 감소
- 소변색이 진해짐
- 배뇨 시 통증
- 혈뇨
요로감염에 걸리면 요로감염이 생긴 위치에 따라 배꼽 아랫배가 아프고, 콩팥까지 진행된 신우신염의 경우에는 38도 이상의 발열과 등 또는 옆구리 통증이 있습니다.
2. 아기 요로감염 검사 치료법
소변 검사
소변에서 세균, 백혈구, 단백질의 양을 측정하여 요로감염을 진단합니다.
소변배양 검사에서 소변에 충분한 수의 세균이 검출되면 요로감염진단을 할 수 있으나 결과가 나오기까지 수일이 걸립니다.
따라서 소변분석검사(요검사)를 하여 백혈구가 많이 나오는 농뇨소견이 있거나 세균이 있다면 소변배양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항생제로 우선 치료를 합니다.
혈액 검사
혈액에서 백혈구, 염증 수치, 신장 기능을 측정하여 요로감염을 진단합니다.
영상 검사
신장, 방광, 요관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DMSA, 배뇨 방광요도 조영술검사를 시행합니다.
- 초음파 검사 : 요로 기형이 있는지 살펴보고 농양과 같은 심각한 소견이 있는지 확인함.
- DMSA 핵의학 검사 : 요로감염 치료 후 염증 부위가 잘 회복되었는지 확인함
- 배뇨 방광요도 조영술 검사 : 요로감염 치료 후 재발될 경우 방광에서 소변이 콩팥 쪽으로 역류하는지를 확인함.
신생아 요로감염의 치료는 항생제 투여가 기본이며 일반적으로 요도염이나 방광염의 경우 2~3일 항생제 투여 후 증상이 없어지면 치료를 중단합니다.
신우신염의 경우 10~14일 동안 항생제 투여를 하며 발열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다시 소변검사과 혈액검사를 하여 재 진단을 받아 항생제를 바꿉니다.
아기 요로감염은 조기발견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발열 3일이 지나서 치료를 한다면 신장에 후유증이 남아서 성인이 되어 고혈압, 만성신부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아기 요로감염 예방
- 손을 잘 씻고 기저귀를 자주 갈아줍니다.
- 목욕할 때 아기를 비누를 푼 욕조에 15분 이상 담그지 않습니다.
- 소독약이나 베타딘 사용은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키므로 금합니다.
- 배변 후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줍니다.
- 장내 세균이 요로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유산균을 아기에게 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