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에서 임신부가 받는 무료검사와 혜택 알아보기
보건소는 보건복지부의 보건 사업을 공통으로 운영하며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임산부의 건강 검진검사를 지원합니다.
또한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여러 혜택들을 활용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보건소에서 받는 무료 검사
2. 보건소 혜택 받기
3. 보건소 이용시 알아둘 점
1. 보건소에서 받는 무료 검사
◆임신 반응 검사
임신 사실을 확인하는 기본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임신이 확인되면 임신 배지를 받아 가방 등에 부착하면 외관상 구분하기 어려운 초기 임산부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배려받을 수 있습니다.
◆ 모성 검사
에이즈, 매독 검사, 일반 혈액검사, B형 간염 검사, 혈액형 검사, 소변 검사 등 대부분의 산전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받을 때 미리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검사를 이용하면 검사비용을 절감 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는 보건소에서 받아서 병원에 제출하면 됩니다.
◆ 모체 혈청 쿼드 검사
모체의 혈청으로 다운증후군, 척추이분증, 무뇌아 등 기형아 가능성 유무를 판단하는 검사이며 보건소에 따라 무료나 검사비를 지원합니다.
◆ 복식 초음파 검사
일부 보건소에서 검사여부를 확인 예약하고 복식 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 중기에 필수로 받는 임신 당뇨 검사를 무료 또는 저렴하게 지원합니다.
2. 보건소 혜택 받기
◇ 임신부 선물 제공
보건소에 임신부 등록을 하면 임신부 배지와 튼살 크림, 임산부 칫솔, 가제 손수건, 손싸개, 아기양말 등 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보건소마다 상이합니다.
◇ 엽산제, 철분제 무료 제공
임신 12주까지 엽산제, 임신 16주~출산 전까지 철분제는 반드시 먹어야 하므로 무료로 제공하며 제품명은 보건소마다 다릅니다.
◇ 유축기 대여
관할 보건소에 3~4일 전에 예약하고 대여 당일에는 신분증과 출산확인서, 산모수첩이 필요하며 1인 1회, 약 4~8주 기간 동안 무료 대여합니다.
◇ 예비 부모 대상 무료 강좌
임신부를 위한 태교교실, 임신부 마사지, 모유수유 교실을 통해서 출산 관련한 여러 강좌를 들을 수 있고 초보엄마 아빠를 위해 순산 체조 교실, 출산준비 교실을 운영합니다.(보건소마다 내용이 다를 수 있음)
◇ 임신부 영양 상담 서비스
월 1회 영양 교육과 상담을 해주며 임신부와 산모 수유부 및 영유아를 위한 건강관리 지원서비스 '영양 플러스 사업'을 진행합니다.
쌀, 감자, 달걀, 우유, 시리얼 등을 포함한 6가지 패캐지중 한가지를 제공하고 보건소마다 대상자 선정 기준이 다릅니다.
◇ 육아용품 대여
출산용품으로 태아 심박동 측정기, 입덧 완화 밴드, 고위험 임신부를 위한 혈압기와 혈당기, 임신부의 복부를 피해 골반과 허벅지를 잡아주는 3점식 벨트 등이 있습니다.
육아용품으로 유축기와 젖병 소독기, 보행기, 흔들침대, 수유쿠션, 카시트 등 있으며 보건소마다 대여 용품이 다르고 기초수급가정을 우대하는 조건이 다릅니다.
※ 혜택은 관할 보건소마다 상이 할 수 있음
3. 보건소 이용시 알아둘 점
보건소 검진은 병원진료와 병행한다
35세 이상의 고령 임신부, 지병이나 유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고위험 임신부는 반드시 산부인과 병원의 진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 전에 생리일이 불규칙한 편이었다면 정확한 출산 예정일을 추정하기 위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보건소검사 활용 : 혈액검사. 소변검사
산부인과 검사 : 보건소 검사의 재검, 질식초음파, 입체초음파, 후기 정밀 초음파 검사
보건소 혜택은 지역마다 다르다.
보건소의 다양한 사업 중 엽산제와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처럼 국가 보조금의 지원을 받아 보건복지부 보건사업은 공통입니다.
보건소 이용 전에 진료범위나 내용, 비용 등은 보건소마다 각각 의 방침으로 운영되므로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합니다.
관할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확인하여 산전 산후관리에 충분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