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적정량 모유 성분과 특징 알아보기
아기의 모유수유량은 분유수유와 달리 정확한 양을 가늠할 수 없는데요 아기의 개월에 따라 적정한 모유수유 횟수와 주의할 점, 단계별로 나오는 모유의 성분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아기의 모유수유 적정량
2. 모유의 성분과 전유 후유
3. 모유의 단계별 특징
1. 아기의 모유수유 적정량
◆ 생후 0 ~ 2개월 모유수유
출산 첫날 아기에 모유를 주는 것은 아기가 배가 고파서 주는 것이 아니라 엄마의 모유를 각인시키기 위한 것이며 첫 번째 입에 닿는 엄마와의 접촉이므로 매우 중요하고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모유양이 많지 않으므로 수유하는 것보다 엄마의 가슴을 접촉한다는 의미로 자주 아기의 입에 대주며 모유가 도는 출산 3일 째부터는 수유 간격과 상관없이 수시로 수유를 하면 젖몸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위는 호두알 만한 크기라서 수유량은 소량이므로 보통 1일 8~12회 정도 수유하지만 아기에 따라 횟수는 유동 적이며 출생 후 처음 2주 정도는 1일 15회 까지도 모유수유를 하기도 합니다.
수유 시간은 한 번에 10분 정도 먹이는 것이 대부분이며 아기가 20분이 지나도 수유를 하고 있다면 엄마의 가슴이 단단하고 제대로 빨지 못한다는 신호입니다.
이때는 수유 자세가 잘못되지 않았는지 엄마의 가슴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점검을 하고 한쪽만 물리면 다른 쪽 의 분비량이 줄어들므로 번갈아 물립니다.
◆ 생후 3 ~ 6개월 모유수유
생후 3개월이 되면 아기마다 차이는 있지만 적정 수유량이 한쪽모유에서 10~15분씩 총 20~30분 정도 하며 수유텀은 3시간마다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먹입니다.
한번 먹일 때 아기가 만족할 정도로 충분히 먹이면 수유텀도 자연스럽게 길어지고 통잠을 잘 수 있는 시작이 됩니다.
밤중수유(꿈수)는 아기의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분유수유 아기는 생후 6개월까지, 모유수유 아기는 생후 9개월까지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후 4~6개월이 되면 수유간격을 4시간마다 한 번으로 조정하고 초기 이유식을 통해 서서히 고형식에도 익숙해지도록 한두 숟갈만 먹입니다.
※ 분유를 먹이면 치아우식증에 걸릴 수 있지만 모유를 먹으면 치아가 상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치아를 닦을 필요는 없으며, 만약 염려된다면 수유 후 컵을 이용해 끓여서 식힌 물을 몇 모금 먹입니다.
◆ 생후 7 ~ 15개월 모유수유
생후 6개월이 되면 아기의 이가 나고 빠는 본능이 약해지면서 수유 시 빠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혀나 입술, 잇몸으로 엄마의 가슴을 씹는 경우가 있어서 유두에 상처가 나고 모유수유가 힘들어집니다.
이 때는 즉시 아기의 입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유두를 빼내서 수유를 중단해야 하며 수유 사이에 이유식을 조금씩 먹이기 시작합니다.
초기에는 수유를 하기 전에 이유식을 먹이면 배가 불러 모유를 충분히 먹지 못하므로 수유 후 2시간 정도 지난 후에 이유식을 먹입니다.
생후 8개월 이후부터는 이유식 위주로 영양 섭취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유식과 수유는 별도로 진행하고 죽이나 밥을 먹기 시작하면서 수유 횟수와 모유의 양도 같이 줄어듭니다.
생후 10개월경에는 하루 세 번 이유식을 먹이며 낮시간 동안 아기가 먹고 싶을 때 한 두 번 정도 수유합니다.
2. 모유의 성분과 전유 후유
▷ 모유의 성분
모유의 성분은 혈액과 비슷하지만 적혈구가 없으며 아기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백혈구가 들어 있습니다.
그 외에 면역보호 성분, 효소, 호르몬과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는 기타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런 성분은 항상 일정한 게 아니라 아기의 성장 발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 전유
전유는 수유를 시작할 때 나오는 묽은 모유로 단백질, 유당, 비타민, 미네랄, 수분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 후유
후유는 수유가 진행됨에 따라 뽀얗게 나오는 모유이며 전유에 비해 지방이 50%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아기에게 포만감을 주고 체중을 안정적이게 늘게 합니다.
전유와 후유 중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할 수 없으며 성장발달을 위해서는 둘 다 필요하고, 균형 있게 먹이기 위해서는 아기가 후유까지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한쪽 모유수유를 적어도 10분 이상 먹입니다.
흔히 아기가 푸르스름하고 묽은 변을 보면 전유를 많이 먹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의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고 합니다.
3. 모유의 단계별 특징
▷ 출산 후 며칠 동안 나오는 초유
크림처럼 걸쭉하고 연한 노란색을 띠며 초유가 끝나고 나오는 모유보다 단백질과 항체가 풍부하고 비타민A, B, E와 아연 등 무기질을 훨씬 많이 함유하고 지방과 유당의 양은 적습니다.
초유에는 설사 효과가 있어서 아기가 태변을 빨리 배출하여 소화기를 깨끗하게 해 주며 처음에 먹일 수 있는 양은 1작은술밖에 되지 않지만 아기의 장기를 채워서 유해한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합니다.
점차 양이 줄어들면서 3~5일 후에는 본격적으로 모유가 나옵니다.
▷ 이행 단계 모유
모유가 계속 생성되면서 초유가 희석되어 이행단계의 모유가 되며 이 시기의 모유는 덜 걸쭉하고 단백질과 항체의 함유량도 약간 낮아집니다.
▷ 아기를 키우는 성숙유
출산 후 약 2주일이 지나면서 생성되는 성숙유는 수분량이 많으며 지방, 단백질, 유당, 비타민, 무기질이 혼합되어 있고 전유와 후유로 나뉩니다.
열량이 적은 전유는 수분이 풍부해서 목마름을 해결하는 애피타이저와 같은 역할을 하고 몇 분이 지나면 열량이 2배로 높은 후유가 나와서 포만감을 줍니다.
아기의 월령별 모유수유와 성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기의 성장발달에 모유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못하는 경우가 있다면 초유만큼은 꼭 먹이는 것을 권합니다.